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아과

  • 신생아질병
  • 각종예방접종
  • 아성장발달
  • 소아알러지

신생아질병

HOME - 소아과 - 신생아질병

우리가 보통 쓰고 있는 감기라는 병명은 넓은 의미로 ‘상기도염’ 이라는 용어를 쓰기로 하지만 정확히 급성 비인두염, 즉 비강(코)과 인두(목)에 염증이 생겨서 기침, 콧물, 발열, 인두통을 동반할 때 이것을 감기라고 하는 것입니다.  
감기는 급성 질환이므로 합병증이 없는 한 1주일 이상 장기간 계속 앓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감기를 달고 산다’고  생각되는 경우는 서로 다른 종류의 감기 바이러스에 연달아 감염되면서 감기를 달고 사는 것처럼 느껴지는 경우입니다.  
감기는 비교적 가벼운 질병이지만 감기와 비슷한 다른 호흡기 질환들 즉, 기관지 천식, 세기관지염,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부비동염, 기도 이물, 흡인성 폐렴, 결핵, 면역 기능 저하증, 기도 기형, 만성 기관지염 또는 기관지 확장증 등의 질환들을 감기로 잘못 알고 가볍게 취급하여 병을 키우거나 다른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소아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은 기저귀를 차면 기저귀와 아기의 연약한 피부가 마찰을 일으켜 손상을 입기 쉽고 습기가 피부를 약하게 해서 더 손상을 입습니다. 
대변을 보면 기저귀를 갈 때까지 대변이 아기의 연약한 피부를 자극해서 일종의 자극성 피부염이 생깁니다. 그리고 소변의 암모니아도
피부를 자극합니다. 여기에 곰팡이가 자라면 기저귀 발진은 더욱 심해지고 오래 갑니다.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은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는 것입니다. 기저귀를 갈면서 젖은 아기의 엉덩이를 잘 말려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저귀를 갈 때마다 비누를 사용하 실 필요는 없고 대변 등이 쉽게 씻겨지지 않을 때만 비누를 사용하도록 하십시오. 비닐 기저귀 커버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공기가 통하지 않게 꽉 조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기저귀의 종류는 통기성이 좋은 일회용 기저귀가 더 좋다고도 하고 면 기저귀가 더 좋다고도 하나 어떤 것이든 자주 갈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