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산부인과

  • 산과클리닉
  • 부인과클리닉
  • 난임클리닉
  • 복강경수술
  • 미혼여성클리닉
  • 모유수유클리닉

산과클리닉

HOME - 산부인과 - 산과클리닉

임신의 진단과 관리

진단

초기에 임신 진단은 소변 검사,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가 있으며 소변 검사는 가장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드나 아주 초기에는
안 나타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혈액에서 호르몬 측정을 하는 B-HCG 검사는 초기에 정확히 검사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장 정확히 임신 주수와 자궁 내 임신을 확인 하는 방법은 초음파 검사입니다.

정기적인 추적 산전관리

~28주까지 4주에 한번(단,임신 12주까지는 유산이 잘 일어나는 시기로 상태에 따라 1~2주마다 관찰할 수 있습니다.)
~36주까지 2주에 한번 내원 그 후부터 분만시 까지는 1주에 한 번씩 내원

임신중 검사

~28주까지 4주에 한번(단,임신 12주까지는 유산이 잘 일어나는 시기로 상태에 따라 1~2주마다 관찰할 수 있습니다.)
~36주까지 2주에 한번 내원 그 후부터 분만시 까지는 1주에 한 번씩 내원

정기적인 추적 산전관리

1 임신 초기 혈액 검사 및 소변 검사
간 기능, 신장 기능, 빈혈, 당뇨, 간염, 매독, 풍진, AIDS 검사, 자궁 경부암 등을 시행하여 산모의 건강 상태와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들을 찾아내기 위함입니다.
2 목덜미 투명대(nuchal translucency) Double test
임신 11~13주에 측정하는 입체 초음파 검사로 태아의 염색체 이상 및 기형을 발견하는 검사 입니다.
3 Quadruple marker test, 취약 X 증후군 검사
-12주에 double test와 16주에 quad test를 시행하여 integrated test를 통해 정확도 높은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취약X증후군 검사는 X염색체 이상으로 유전되는 병으로 정신지체나 정신박약, 언어발달 장애를 검사 하는 것으로
정확도는 95%입니다.
4 양수 천자
*시기 : 16~20주
*.적응증
1.quad test 혹은 integrated test 에서 양성
2.35세 이상의 고령산모
3.기형아 출산의 경험이 있는 산모
4.산모나 남편이 염색체 이상이 있는 경우
5.가족 중 염색체 이상이 있는 경우
※.정확도 : 98%이상
5 정밀 초음파
*시기 : 20주~24주
*정밀도가 높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태아의 해부학적 조사를 하여 형태학적 기형을 알아내는 검사로 외부와 내부 장기들을 세밀히 측정하여 이상 유무를 알아내는 검사도 정확도는 70%정도입니다.
*본원에서 보유한 초음파 기기는 General Electric(GE) 제품 중에 최고의 사양을 지니고 있는 초음파로 상당한 정밀도가 검증된 기계입니다. 세계 초음파 학회에서 발표 했듯이 초음파가 산모 관리로 사용 되는 경우 아가에게는 전혀 해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6 입체 4차원 초음파와 경구 포도당 부하 선별검사, 온혈구 계산 검사
*시기 : 24주~28주
*4차원 초음파는 입체로 아가의 외형을 볼 수 있는 검사이며 당 부하 검사는 임신으로 인하여 올 수 있는 임신성 당뇨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CBC 검사는 혈색소와 적혈구 용적률을 확인하고 Rh(-) 산모는 28주에 RhIG를 투여하게 됩니다.
7 말기 혈액 검사
분만이 가까워진 시기에 산모의 몸 상태를 추적 관찰하는 혈액 검사입니다.

전자 태아 감시

자궁수축, 태아 심음 청취, 태동 등을 검사하여 태아의 건강 상태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조산기를 진단 추적 관찰에 사용되기도 합니다.